제 35차 창작콘테스트 수필 부문 공모-<사람의 목숨 값>

by 야도란 posted Jun 08, 2020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ESC닫기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

사람의 목숨 값

세상엔 많은 생명이 태어나며 제 목숨이 다하면 생명은 사라지고 죽음만이 남는다

그러면 사람의 목숨값은 얼마일까? 예전에  이런 글이 있었다. 미국이 소련과 전쟁 중 전투기에 값에 관해 학자와 군인이 얘기한 부분이 있는데


군인:"조종사들이 다 죽는다구!"

학자:"어, 조종사들의 목숨값은 계산에 안 넣었는데요."

군인:"왜?"

학자:"조종사들의 목숨값은 우리끼리 합의가 안 돼서요


라는 글이었다. 말 그대로 예전에는 많은 전쟁이 있었고 전쟁에는 무기의 중요도가 전쟁을 판가름하였기에 많은 학자들이 무기의 자산 값 등을 계산하여 배분하였는데 그 전쟁 중의 손해 값에는 사람의 목숨값이 포함 돼 있지 않은 것이었다.


사람의 목숨값, 어떤 사람은 가치를 셀 수 없이 높다고 하고, 어떤 사람은 내 목숨값은 동네 개보다 싸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.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사람의 목숨값은 0이다. 그 이유는 우리 사회 형벌의 큰 모순에 의해 발생한다.  6·25전쟁, 미국의 9.11 테러, 많은 여러 연쇄 살인 사건들 모두 많은 사람이 죽었고 그 피해자들에게 돌아간 건 그들의 유골 뿐이었다. 하지만 가해자에게 돌아가는 것은 달랐다. 사형, 무기 징역이라는 가벼운 형벌이었다. 사람을 몇 명이나 죽이든 그 살인자는 사형에 처한다. 그러면 한 사람이 10명을 죽이고 그 벌로 1명의 목숨을 앗아 간다면 과연 정당한가? 이 말에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해석한다면 x이라는 미지수를 사람의 목숨값으로 두고 숫자는 사람을 의미할 때 1명이 10명의 목숨값이 같다는 1x=10x 식이 나오게 된다. 그러면 과연 저 미지수의 값은 무엇인가. 바로 0이다. 어떠한 숫자를 대입해도 저 식에는 0만이 정의될 수 있다. 그러므로 인간의 목숨값은 0이라고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다. 


그러면 부자들과 가난한 사람들이 삶 또는 목숨값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뭘까? 우선 0이라는 뜻은 다른 말로 모든 인간은 같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. 왜냐면 모든 인간의 목숨값은 0이니깐 그런데 과학적이고 수학적으로 봤을 때 x+y=0이라는 식에서 결괏값만 바꾸지 않는다면 저 미지수들은 바뀌어도 가능하다. 그렇다면 100x0은 값이 무엇일까 봐 바로 0이라고 하지만 앞에 어차피 사라질 멋진 숫자만 있을 뿐이다. 부자와 거지의 차이는 딱 그 정도 이다. 100x0(부자) + -100x0(거지)=0 앞에 100과 -100이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그 결과는 0일뿐이다 저 앞에 나와 있는 의미 없는 숫자가 바로 우리 현실의 여러 차이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.


그러므로 인간이 가진 부와 명예는 있어 보이지만 어차피 없어질 것들 즉 없어질 숫자이며 그들과 우리는 다를 바가 없는 목숨값이 0인 인간으로 결론 낼 수 있다.


인간의 목숨값은 0이다.



이름:김재현

이메일: jay11051@naver.com

연락처: 010-2928-6202


Articles

1 2 3 4 5 6 7 8 9 10